용산국제업무도시
추진배경
철도청 부지와 서부이촌동 지역을 통합 개발하여 용산을 국제업무기능을 갖춘 서울의 부도심으로써의 위상확보와 동시에, 한국을 대표하는 명품수변도시로 조성하여 강북활성화의 기틀을 마련하고자 함
사업개요
- 위 치 : 용산구 한강로3가 40-1, 서부이촌동 일대
- 면 적 : 510,000㎡ (경부선 포함 566,800㎡)
- 주요 사업내용
- 국제여객터미널 및 한강변 아트센터 등 문화·상업공간을 한강변으로 확장
- 강변북로 지하화, 확장 및 지역도로 구조개선으로 교통난 해소
- 초고층 건축물 및 도심속의 신도시 건설로 국제업무·관광 단지조성
추진경위
- '01. 7.10 : 용산 제1종지구단위계획 결정(서고 2001-229호)
- '07. 4.19~8. 7 : 서울시 - 코레일간 협의회 구성 및 회의(총 13회)
- '07. 8.17 : 서울시 - 철도공사간 합의문 발표
- '07. 8.30 : 이주대책기준일 공고 및 사업자 재공모
- '07.11.02 : 사업후보자 선정(코레일)
- '07.12.18 : 용산국제업무지구 개발사업 위한 법인(PFV, 드림허브프로젝트금융투자주식회사)설립
- '08. 3 ~ 5 : 주민설문 조사 (드림허브)
- '08. 4 ~ 5 : 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에 따른 안내문 배부(서울시)
- '08. 4 ~ : 용산일대 광역교통 개선 대책 수립
- '08. 9. 3 ~ 10 : 찾아가는 현장방문 상담소 운영
- 장소 : 이촌제2동 주민센터(1층)
- 내용 : 용산국제업무지구에 대한 설명 및 주민의견 수렴
- '08. 10. 23 ~ 계속 : 사업설명회 및 동의서 접수 (드림허브)
- '09. 3.30 : 제안서 접수 (철도공사 → 용산구)
- '09. 4.16 : 국제공모 당선작 발표(다니엘 리베스킨트, 아키펠라고21)
- '09. 7.20 ∼ 8. 3 : 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에 대한 공람공고
- '09. 7.20 ∼ 8. 3 : 구역 지정 및 개발계획에 대한 공람공고
- '09. 9. 11 : 용산구 도시계획위원회 자문
- '09. 9. 23 : 구역지정 요청서 접수 (용산구 → 서울시),
- '09.10. 5 : 관련부서 협의
- '09. 12. 2 : 도시계획위원회 심의
- `10. 4. 20 : 광역교통개선계획 확정 (국토부)
- `10. 4. 22 : 도시개발구역지정 및 개발계획수립 고시·공람
- `10. 9. 13 : 랜드마크 수정(안) 발표 (드림허브)
- `10. 11. 5 : 자금난 해소방안 발표(드림허브)
용산국제업무지구 조성 기준
도시공간 구조 구상
- 남산 정상~용산국제업무지구 중앙부~63빌딩을 잇는 조망축 구축
토지이용계획 구상
- 랜드마크 : 도시중심축 중앙에 위치
- 수변지역 : 유람선 선착장, 한강시민공원 등과 연계 시설 배치
- 지구 중심부 : 중심상업지역 주변에 일반상업지역을 배치, 상업·업무 및 주상복합시설 균형배치
- 랜드마크를 정점으로 하는 스카이라인 형성
녹지축(보행축) 개선
- 한강 ~ 랜드마크 ~ 용산역 ~ 국제빌딩 주변 ~ 민족공원을 녹지축으로 연결하여 걸어서 한강까지 접근할 수 있도록 계획
- 철로의 데크화로 추가 녹지공원 조성
용 적 률
- 서부이촌동지역(2,200세대)을 포함하여 개발함에 따른 제반 여건을 감안하여, 당초 결정된 용도지역의 범위 안에서 조례가 정하는 최대까지 허용(평균 608% 이하)
주거비율
- 지상개발 연면적의 33%까지 주거를 허용
최고높이
- 랜드마크는 350m이상 620m 이하
랜드마크 주변은 250m이하, 그 외 지역은 100~150m - 한강변은 중·저층을 유도하여 한강으로 열린경관 형성
기반시설 부지
- 사업대지(철도제외) 면적의 40%이상을 도로, 공원, 학교, 문화시설, 공공청사 등으로 조성
교통계획
- 서울시가 수립할 광역교통개선대책과 향후 사업자가 추진할 교통영향평가 결과에 따라 교통대책을 수립하되, 지하철 신안산선과 신분당선이 용산역을 경유하는 방안 및 주변지역을 연결하는 모노레일 등도 검토
- 사업구역에 접한 강변북로를 지하화하고, 주변지역의 도로체계 개선을 추진
- 남북1축
원효대교 북단 개선 운영방안
- 문제점 : 원효로 다중교차로 개설 동선체계
- 개선 : SPC사업자 선정시 원효대교 북단 개선대책 수립
- 동서1축
백범로 개선 운영방안
- 현재 고가차도(2차로)→지라차도(4차로)개설
- 연장 : 약520m
- 남북2축
한강로 개선 운영방안
- 용산역앞 지하차도(4차로)개설→한강로 교통량분담 도모
- 업무지구축 주요 연결로 지하차도화
- 동서2축
신설강변북로 운영방안
- 지하차도 개설(8차로)
- 한강대교북단 - 업무지구 연결 지하차도(6차로)개설 →한강철교로 인한 도로단절 해소
- 일산 → 업무지구 연결램프 설치 → 상부도로에서 U-turn
사업의 단계별 추진
- 상업시설의 집중, 서부이촌동지역 주민의 호응도, 도로 등 교통영향 등을 감안, 사업을 단계별로 추진
국제업무지구 조성계획
사업자 선정 당선작 <2007. 11. 2>
- 세계의 중심, 드림허브(DREAM HUB) 계획
- 랜드마크 건축물(620m) : 오피스(1~68층), 호텔(69~136층)
- 주요시설 : 업무시설 12개동, 주거시설 8개동, 6성호텔 2곳, 쇼핑몰, 백화점, 아트센터, 컨벤션센터, 국제여객터미널과 유람선 나루터,
디지털리버파크, 드림파크 등
- 교통 개선계획 : 강변북로 확폭 및 지하화, 철도변 입체도로, 모노레일, 노들섬 오페라하우스 연결 보행교 등
국제현상공모 당선작 <2009. 4. 16>
- 국제현상공모 당선작 : 아키펠라고21(작가:다니엘 리베스킨트)
- 마스터 플랜 컨셉
· 다도해의 개념을 도입한 섬과 호수의 수변 녹지공간 조성
· 신라 금관의 형상을 닮은 스카이 라인 계획
· 랜드마크타워를 중심으로 한강을 향한 배치계획
· 인근주변 도시 맥락과의 조화
- 랜드마크 건축물(665m) : 리테일(1~2층), 오피스(3~71층), 호텔(72~98층), 전망대(99~106층)
랜드마크 타워 및 개별 건축물은 차별화된 상징성을 고려하여 별도 기본계획으로 추진 예정
효 과
- 국제업무기능을 담당할 서울의 부도심 조성 및 국제적인 명품 수변도시로 탈바꿈
- 한강변 아파트 병풍 및 강변북로를 철거함으로써 열린 한강 구현
- 한강르네상스 및 관광객 1,200만 유치 실현
- 민간 사업자 참여로 고용창출 효과 및 경제적 활성화에 기여
- 한강을 열어 세계로! 항구도시 서울
- 강변북로를 지하화하고, 업무·문화시설을 강변으로 끌어내어 한강르네상스의 구체적 실현 - 경제문화의 허브, 문화도시 서울
- 유동인구 연 1억4천명[일 38만명], 관광객 5,000만 유치, 경제유발효과 67조, 고용창출 36만명<삼성경제연구소> - 도심속의 신도시, 강북개발의 기폭제
- 건국이래 최대사업[사업비 28조], 일본 롯본기 힐즈 5배, 영국 카나리워프 2배로 강북활성화의 기틀 마련 - 복합화된 도시기능, 컴펙트 시티 서울
- 금융·IT·관광·주거가 어우러진 복합단지 조성, 도시의 경쟁력이 국가발전과 성장을 견인
향후 추진계획
- 2011 : 사업시행자지정, 사업인정고시, 보상계획 수립
- 2011. 10 : 실시계획인가
- 2012. 7 : 착공
- 2016. 12 : 건축물 준공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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