국토부 ‘신공항 백지화론’ 무슨 근거로…
“경제성 떨어지고 구조적으로 문제”
가덕도는 바다 메워야 하고 밀양은 산 여러개 깎아야
경향신문 | 홍인표 선임기자 | 입력 2011.03.28 22:08
30일 발표될 동남권 신공항 후보지 선정이 백지화 쪽으로 가닥을 잡은 이유는 가장 중요한 경제성을 두 곳 모두 총족하지 못하는 데다 구조적인 문제점을 안고 있기 때문이다.
국토해양부 관계자는 28일 "신공항 후보지인 경남 밀양과 부산 가덕도 모두 '경제성'이 떨어지는 것으로 나와 선정작업 자체가 백지화될 가능성이 크다"고 밝혔다.
이 관계자는 "부산 신항만에 자리잡은 가덕도의 경우 수심 30m의 바다를 메워야 한다"면서 "인천 앞바다 영종도와 무의도 사이 갯벌을 매립해 2001년 3월 문을 연 인천국제공항과는 비교가 되지 않을 정도로 난공사인 데다 공사비도 많이 드는 문제가 있다"고 말했다. 그는 "일본 지진으로 큰 피해를 입은 센다이 공항도 수심 10m 이상 바다를 메웠지만 이번 쓰나미로 치명적인 타격을 입었다"고 말해 일본 쓰나미도 부지 선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밝혔다.
또 공항 부지 주변에 살고 있는 부산 가덕도와 경남 밀양 주민들의 반대 목소리도 빼놓을 수 없는 대목이다. 이들은 공항 건설로 삶의 터전을 잃을 수밖에 없는 직접적인 피해자들이다.
정부는 대안으로 떠오르고 있는 김해공항 확장 문제에 대해서는 2025년 이후 이용 승객이 포화상태를 맞을 경우 검토해 볼 만한 사안이라는 입장이다. 군부대 이전을 비롯한 현안이 있기는 하지만 중장기 과제로 풀어갈 수 있다는 설명이다.
정부 고위관계자는 신공항 건설을 백지화하는 대신 원점 재검토를 채택할 것이라는 일부의 전망에 대해 "지역 주민들을 우롱한다는 반발을 감안하면 현실성이 떨어진다"고 밝혔다.
동남권 신공항 건설계획은 2006년 12월 노무현 전 대통령의 지시로 현안으로 부상한 데 이어 이명박 대통령이 후보 시절인 2007년 8월 대선 공약으로 내세웠다.
이 같은 점을 감안하면 4년간의 논의에도 불구하고 다시 원점에서 검토한다는 결정은 설득력이 떨어지기 때문이다.
국토부는 입지평가위원회와는 별도로 27명의 전문가로 신공항 입지평가단을 꾸린 뒤 28일 합숙 심사에 들어갔다.
입지평가위가 심사항목별 가중치를 결정하면 입지평가단은 이를 점수에 반영해 30일 최종 심사결과를 발표한다.
< 홍인표 선임기자 iphong@kyunghyang.com >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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